프로토타입: [[Prototype]], __proto__, prototype 프로퍼티

2021-04-04
마지막 업데이트: 2021.08.31

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다.


클래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속이다.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자바스크립트는 ES6에서 Class(이하 클래스)가 도입되었지만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라, 다른 언어에서 사용되는 클래스와 동작 방식이 약간 다르다.

// 클래스의 상속
function Greeting(name) {
  this.name = name;
  this.hello = function () {
    console.log(`hello ${this.name}`);
  };
}

const mj = new Greeting('mj');
mj.hello(); // output: hello mj

하지만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할 때마다 모두 hello 함수를 갖고 있어 메모리가 낭비된다.

이때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새로운 클래스 몇 개를 만들든 하나의 hello 함수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 프로토타입 기반의 상속
function Greeting(name) {
  this.name = name;
}

Greeting.prototype.hello = function () {
  console.log(`hello ${name}`);
};

const mj = new Greeting('mj');
mj.hello(); // output: hello mj

그렇다면 프로토타입이 정확히 무슨 뜻일까?

프로토타입(prototype) 객체

ECMA-262에서 prototype은 object that provides shared properties for other objects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제공하는 객체이다.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로직)을 갖으며,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prototype connection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

하지만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이 불가하다. 이는 프로토타입 체인의 단방향을 지키기 위해서다. 만약 직접 접근가능하다면, 서로가 서로의 프로토타입이 되면서 프로토타입 체인이 무한으로 돈다. 따라서 __proto__ 프로퍼티로만 접근할 수 있다.

const a = {};
const b = {};

a.__proto__ = b;
b.__proto__ = a; // Uncaught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__proto__

모든 객체는 __proto__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Prototype]] 내부 슬롯)에 접근할 수 있다.

prototype connection

hello.__proto__

ES6에서 __proto__를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코드 내에서 __proto__보다는 Object.getPrototypeOf()의 사용을 권장한다.

const hello = { name: 'kmj' };
Object.getPrototypeOf(hello);
// {constructor: ƒ, __defineGetter__: ƒ, __defineSetter__: ƒ, hasOwnProperty: ƒ, __lookupGetter__: ƒ, …}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객체, 즉 constructor를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있음
function func() {}
func.hasOwnProperty('prototype'); // output: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음
const obj = {};
obj.hasOwnProperty('prototype'); // output: false

단,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메서드는 non-constructor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화살표 함수
const arrowFunc = () => {};
arrowFunc.hasOwnProperty('prototype'); // output: false

// ES6 축약 메서드
const es6 = {
  test() {},
};
es6.test.hasOwnProperty('prototype'); // output: false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kmj'); // Person 생성자로 만들어진 me 객체
me.constructor === Person; // output: true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것이 아닌,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하여도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연결된다.

const person = function (name) {
  this.name = name;
};
person.constructor === Function; // output: true

이처럼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하며, 이는 곧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연결된다. 즉,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늘 함께 존재한다.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에는 객체 리터럴, Object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 Object.create 메서드, 클래스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세부적인 생성 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나, 모두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OrdinaryObjectCreate(proto [ , additionalInternalSlotsList ])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는 proto(객체 혹은 null)와 선택 인자 additionalInternalSlotsList를 받아 런타임에 새로운 객체(ordinary objects)를 만든다. additionalInternalSlotsList이 있다면, 전달받은 프로토타입(프로퍼티)을 자신이 생성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 한 후, 생성한 객체를 반환한다. 여기서 전달되는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추상 연산(Abstract Operations)이란?

추상 연산은 ECMAScript의 일부가 아닌, ECMAScript 언어의 상세를 돕기 위해 정의된 것이다. 해당 규격은 다른 알고리즘 내에서 참조될 수 있도록 매개변수화(parameterized)된 함수 형태로 사용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고